함께하는 농업 살기좋은 농촌
로컬 푸드란?
친환경 우수농산물 생산 농가들이 참여하는 지역 우수 농산물 홍보장~!!

로컬푸드란 자기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그 지역에서 농산물들이 나오는 시기에 맞추어 소비하는 ‘지역의 제철 먹거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리적인 측면으로 보면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거리만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생산물이 이동한 거리 전체를 따져야 합니다. 먹거리 운송에 들어가는 엄청난 화석연료 사용량을 감축함으로써 지구온난화 방지에 기여할 수 있으며, 로컬푸드 증진을 통한 수송거리 단축은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인 측면으로 보면 어떤 농산물이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여러 단계를 거치지 않고 직접 거래가 이루어지느냐의 여부가 중요합니다. 소비자는 생산물의 출처에 대한 정보를 갖고서 이를 신회할 수 있게 되고, 그런 관계는 더욱 강화될 수 있습니다.

시간적인 측면에서 보면 농산물들이 나오는 시기에 맞추어 음식을 먹는 것이 가장 신선하고 영양도 많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지역에서 제철에 나오는 농산물을 되도록 많이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여러 가지로 이점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 됩니다.

따라서 지역에서 나는 제철 먹거리로 식단을 구성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경주의 농업과 농민을 살릴 수 있는 로컬푸드(Local Food) 운동의 첫 걸음이라고 생각됩니다.